Memory Pool #1
메모리 풀링 : 메모리의 재사용 개념, 미리 메모리를 할당해 놓은 뒤 확보된 공간을 제공/회수
- 메모리 해제, 할당 반복시 컨텍스트 스위칭이 일어나기 때문에 자원의 낭비가 발생
- 메모리 해제, 할당 반복시 메모리 파편화가 발생할 수 있음
- 이를 메모리 풀링을 통해 방지할 수 있으나, 최근의 할당기는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선택의 영역이 됨
// MemoryPool.h
/*-----------------
MemoryHeader
------------------*/
// 할당된 객체의 정보가 담긴 구조체, 데이터 앞에 들어감
// [MemoryHeader][Data]
struct MemoryHeader
{
MemoryHeader(int32 size) : allocSize(size) {}
static void* AttachHeader(MemoryHeader* header, int32 size)
{
new(header)MemoryHeader(size); // placement new
return reinterpret_cast<void*>(++header);
}
static MemoryHeader* DetachHeader(void* ptr)
{
MemoryHeader* heade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ptr) - 1;
return header;
}
int32 allocSize;
};
/*-----------------
MemoryPool
------------------*/
class MemoryPool
{
public:
MemoryPool(int32 allocSize);
~MemoryPool();
void Push(MemoryHeader* ptr);
MemoryHeader* Pop();
private:
int32 _allocSize = 0;
atomic<int32> _allocCount = 0;
USE_LOCK;
queue<MemoryHeader*> _queue;
};
// MemoryPool.cpp
#include "pch.h"
#include "MemoryPool.h"
MemoryPool::MemoryPool(int32 allocSize) : _allocSize(allocSize)
{
}
MemoryPool::~MemoryPool()
{
while (_queue.empty() == false)
{
MemoryHeader* header = _queue.front();
_queue.pop();
::free(header);
}
}
void MemoryPool::Push(MemoryHeader* ptr)
{
WRITE_LOCK;
// Pool에 메모리 반납
ptr->allocSize = 0;
_queue.push(ptr);
_allocCount.fetch_sub(1);
}
MemoryHeader* MemoryPool::Pop()
{
MemoryHeader* header = nullptr;
{
WRITE_LOCK;
// Pool에 여분이 있는지 확인
if (_queue.empty() == false)
{
// 있으면 하나 꺼내옴
header = _queue.front();
_queue.pop();
}
}
// 없으면 새로 만듬
if (header == nullptr)
{
heade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::malloc(_allocSize));
}
else
{
ASSERT_CRASH(header->allocSize == 0);
}
_allocCount.fetch_add(1);
return header;
}
// Memory.h
/*-------------
Memory
--------------*/
class Memory
{
enum
{
// ~1024까지 32단위, ~2048까지 128단위, ~4096까지 256단위
POOL_COUNT = (1024 / 32) + (1024 / 128) + (2048 / 256),
MAX_ALLOC_SIZE = 4096
};
public:
Memory();
~Memory();
void* Allocate(int32 size);
void Release(void* ptr);
private:
vector<MemoryPool*> _pools;
// 메모리 크기에 따라 메모리 풀을 빠르게 찾기 위한 테이블
MemoryPool* _poolTable[MAX_ALLOC_SIZE + 1];
};
// Allocator.h
/*------------------
PoolAllocator
-------------------*/
class PoolAllocator
{
public:
static void* Alloc(int32 size);
static void Release(void* ptr);
};
동일한 데이터들을 묶어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에 메모리 크기별로 탐색하는 테이블인 _poolTable
을 만들어 사용
메모리 풀링과 StompAllocator
는 같이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음
StompAllocator
: 메모리가 필요없어지면 운영체제에 해당 메모리를 확실하게 지울 것을 요구- 메모리 풀링 : 메모리가 필요없어져도 재사용을 위해 보관
Memory Pool #2
Lock
을 사용하여 멀티쓰레드 환경에서는 경합이 발생
메모리를 동적 배열인 큐에 저장
LockFreeStack
설계시 Node
를 따로 만들지 않고 사용하고자하는 데이터 내에 포함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음
이 경우 노드를 따로 할당하지 않아도 되지만, 데이터 자체의 설계가 필요하므로 외부 라이브러리에는 적용할 수 없음
// LockFreeStack.h
/*--------------
1차 시도
---------------*/
struct SListEntry
{
SListEntry* next;
};
struct SListHeader
{
SListEntry* next = nullptr;
};
void initializeHead(SListHeader* header);
void Push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, SListEntry* entry);
SListEntry* Pop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);
// LockFreeStack.cpp
/*--------------
1차 시도
---------------*/
void initializeHead(SListHeader* header)
{
header->next = nullptr;
}
void Push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, SListEntry* entry)
{
entry->next = header->next;
header->next = entry;
}
SListEntry* Pop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)
{
SListEntry* first = header->next;
if (first != nullptr)
header->next = first->next;
return first;
}
1차 시도와 같이 설계시 싱글쓰레드에서만 정상작동함
// LockFreeStack.h
/*--------------
2차 시도
---------------*/
struct SListEntry
{
SListEntry* next;
};
struct SListHeader
{
SListEntry* next = nullptr;
};
void initializeHead(SListHeader* header);
void Push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, SListEntry* entry);
SListEntry* Pop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);
// LockFreeStack.cpp
/*--------------
2차 시도
---------------*/
void initializeHead(SListHeader* header)
{
header->next = nullptr;
}
void Push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, SListEntry* entry)
{
entry->next = header->next;
while (::InterlockedCompareExchange64((int64*)&header->next, (int64)entry, (int64)entry->next) == 0)
{
}
}
SListEntry* Pop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)
{
SListEntry* expected = header->next;
// ABA Problem
// 도중에 상태가 변했지만 header->next값은 그대로일 경우, 아래 코드는 정상적으로 실행됨
// 따라서 단일 포인터는 CAS를 할 수 없음
while (expected && ::InterlockedCompareExchange64((int64*)&header->next, (int64)expected->next, (int64)expected == 0))
{
}
return expected;
}
2차 시도와 같이 설계씨 ABA Problem이 발생
// LockFreeStack.h
/*--------------
3차 시도
---------------*/
DECLSPEC_ALIGN(16)
struct SListEntry
{
SListEntry* next;
};
DECLSPEC_ALIGN(16)
struct SListHeader
{
SListHeader()
{
alignment = 0;
region = 0;
}
union
{
struct
{
uint64 alignment;
uint64 region;
} DUMMYSTRUCTNAME;
struct
{
uint64 depth : 16;
uint64 sequence : 48;
uint64 reserved : 4;
uint64 next : 60;
} HeaderX64;
};
};
void initializeHead(SListHeader* header);
void Push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, SListEntry* entry);
SListEntry* Pop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);
// LockFreeStack.cpp
/*--------------
3차 시도
---------------*/
void initializeHead(SListHeader* header)
{
header->alignment = 0;
header->region = 0;
}
void Push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, SListEntry* entry)
{
SListHeader expected = {};
SListHeader desired = {};
// 16바이트 정렬
desired.HeaderX64.next = (((uint64)entry) >> 4);
while (true)
{
expected = *header;
// 이 사이에 데이터가 변경될 수 있음
entry->next = (SListEntry*)(((int64)expected.HeaderX64.next) << 4);
desired.HeaderX64.depth = expected.HeaderX64.depth + 1;
desired.HeaderX64.sequence = expected.HeaderX64.sequence + 1;
if (::InterlockedCompareExchange128((int64*)header, desired.region, desired.alignment, (int64*)&expected) == 1)
break;
}
}
SListEntry* PopEntrySList(SListHeader* header)
{
SListHeader expected = {};
SListHeader desired = {};
SListEntry* entry = nullptr;
while (true)
{
expected = *header;
entry = (SListEntry*)(((int64)expected.HeaderX64.next) << 4);
if (entry == nullptr)
break;
// 멀티 쓰레드에서 Pop을 할시 Use-After-Free 문제는 여전히 발생할 수 있음
desired.HeaderX64.next = ((uint64)entry->next) >> 4;
desired.HeaderX64.depth = expected.HeaderX64.depth - 1;
desired.HeaderX64.sequence = expected.HeaderX64.sequence + 1;
if (::InterlockedCompareExchange128((int64*)header, desired.region, desired.alignment, (int64*)&expected) == 1)
break;
}
return entry;
}
#include "LockFreeStack.h"
DECLSPEC_ALIGN(16)
class Data // : public SListEntry
{
public:
SListEntry _entry;
int64 _rand = rand() % 1000;
};
SListHeader* GHeader;
int main()
{
GHeader = new SListHeader();
ASSERT_CRASH(((uint64)GHeader % 16) == 0);
initializeHead(GHeader);
for (int32 i = 0; i < 3; i++)
{
GThreadManager->Launch([]()
{
while (true)
{
Data* data = new Data();
ASSERT_CRASH(((uint64)data % 16) == 0);
PushEntrySList(GHeader, (SListEntry*)data);
this_thread::sleep_for(10ms);
}
});
}
for (int32 i = 0; i < 3; i++)
{
GThreadManager->Launch([]()
{
while (true)
{
Data* pop = nullptr;
pop = (Data*)PopEntrySList(GHeader);
if (pop)
{
cout << pop->_rand << endl;
delete pop;
}
else
{
cout << "NONE" << endl;
}
}
});
}
}
ABA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운터를 둠
단,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동시다발적인 Pop
발생시 Use-After-Free 문제는 여전히 발생할 수 있음
16바이트 정렬을 하지 않는 경우 문제가 발생
Memory Pool #3
DECLSPEC_ALIGN(16)
class Data // : public SListEntry
{
public:
SLIST_ENTRY _entry;
int64 _rand = rand() % 1000;
};
SLIST_HEADER* GHeader;
int main()
{
GHeader = new SLIST_HEADER();
ASSERT_CRASH(((uint64)GHeader % 16) == 0);
InitializeSListHead(GHeader);
for (int32 i = 0; i < 3; i++)
{
GThreadManager->Launch([]()
{
while (true)
{
Data* data = new Data();
ASSERT_CRASH(((uint64)data % 16) == 0);
InterlockedPushEntrySList(GHeader, (SLIST_ENTRY*)data);
this_thread::sleep_for(10ms);
}
});
}
for (int32 i = 0; i < 3; i++)
{
GThreadManager->Launch([]()
{
while (true)
{
Data* pop = nullptr;
pop = (Data*)InterlockedPopEntrySList(GHeader);
if (pop)
{
cout << pop->_rand << endl;
delete pop;
}
else
{
cout << "NONE" << endl;
}
}
});
}
}
Window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SLIST
타입이 존재
Memory Pool #2에서 구현한 것과 거의 동일하게 작동함
// MemoryPool.h
enum
{
SLIST_ALIGNMENT = 16
};
/*-----------------
MemoryHeader
------------------*/
DECLSPEC_ALIGN(SLIST_ALIGNMENT)
struct MemoryHeader : public SLIST_ENTRY
{
MemoryHeader(int32 size) : allocSize(size) {}
static void* AttachHeader(MemoryHeader* header, int32 size)
{
new(header)MemoryHeader(size); // placement new
return reinterpret_cast<void*>(++header);
}
static MemoryHeader* DetachHeader(void* ptr)
{
MemoryHeader* heade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ptr) - 1;
return header;
}
int32 allocSize;
};
/*-----------------
MemoryPool
------------------*/
DECLSPEC_ALIGN(SLIST_ALIGNMENT)
class MemoryPool
{
public:
MemoryPool(int32 allocSize);
~MemoryPool();
void Push(MemoryHeader* ptr);
MemoryHeader* Pop();
private:
SLIST_HEADER _header;
int32 _allocSize = 0;
atomic<int32> _allocCount = 0;
};
// MemoryPool.cpp
MemoryPool::MemoryPool(int32 allocSize) : _allocSize(allocSize)
{
::InitializeSListHead(&_header);
}
MemoryPool::~MemoryPool()
{
while (MemoryHeader* memory = static_cast<MemoryHeader*>(::InterlockedPopEntrySList(&_header)))
{
::_aligned_free(memory);
}
}
void MemoryPool::Push(MemoryHeader* ptr)
{
// Pool에 메모리 반납
ptr->allocSize = 0;
::InterlockedPushEntrySList(&_header, static_cast<PSLIST_ENTRY>(ptr));
_allocCount.fetch_sub(1);
}
MemoryHeader* MemoryPool::Pop()
{
MemoryHeader* memory = static_cast<MemoryHeader*>(::InterlockedPopEntrySList(&_header));
// 없으면 새로 만듬
if (memory == nullptr)
{
memory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::_aligned_malloc(_allocSize, SLIST_ALIGNMENT));
}
else
{
ASSERT_CRASH(memory->allocSize == 0);
}
_allocCount.fetch_add(1);
return memory;
}
class Knight
{
public:
int32 _hp = rand() % 1000;
};
int main()
{
for (int32 i = 0; i < 5; i++)
{
GThreadManager->Launch([]()
{
while (true)
{
Knight* knight = xnew<Knight>();
cout << knight->_hp << endl;
this_thread::sleep_for(10ms);
xdelete(knight);
}
});
}
GThreadManager->Join();
}
기존 MemoryPool
에서 queue
를 사용하는 구조 대신 SLIST
를 사용한 LockFree
구조로 변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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