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bject Pool
기존 메모리 풀은 비슷한 크기의 메모리들을 같은 메모리 풀에 넣어 공용으로 사용함
이 때 메모리가 오염된 경우 원인을 찾기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
따라서 동일한 크기가 아닌 동일한 클래스끼리 묶어서 관리하는 오브젝트 풀을 사용할 수 있음
// ObjectPool.h
#include "Types.h"
#include "MemoryPool.h"
template<typename Type>
class ObjectPool
{
public:
template<typename... Args>
static Type* Pop(Args&&... args)
{
#ifdef _STOMP
MemoryHeader* pt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StompAllocator::Alloc(s_allocSize));
Type* memory = static_cast<Type*>(MemoryHeader::AttachHeader(ptr, s_allocSize));
#else
Type* memory = static_cast<Type*>(MemoryHeader::AttachHeader(s_pool.Pop(), s_allocSize));
#endif
new(memory)Type(forward<Args>(args)...); // placement new
return memory;
}
static void Push(Type* obj)
{
obj->~Type();
#ifdef _STOMP
StompAllocator::Release(MemoryHeader::DetachHeader(obj));
#else
s_pool.Push(MemoryHeader::DetachHeader(obj));
#endif
}
static shared_ptr<Type> MakeShared()
{
shared_ptr<Type> ptr = { Pop(), Push };
return ptr;
}
private:
static int32 s_allocSize;
static MemoryPool s_pool;
};
template<typename Type>
int32 ObjectPool<Type>::s_allocSize = sizeof(Type) + sizeof(MemoryHeader);
template<typename Type>
MemoryPool ObjectPool<Type>::s_pool{ s_allocSize };
// Memory.h
template<typename Type>
shared_ptr<Type> MakeShared()
{
return shared_ptr<Type>{ xnew<Type>(), xdelete<Type> };
}
// Memory.cpp
void* Memory::Allocate(int32 size)
{
MemoryHeader* header = nullptr;
const int32 allocSize = size + sizeof(MemoryHeader);
#ifdef _STOMP
heade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StompAllocator::Alloc(allocSize));
#else
if (allocSize > MAX_ALLOC_SIZE)
{
// 메모리 풀링 최대 크기를 벗어나면 일반 할당
heade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::_aligned_malloc(allocSize, SLIST_ALIGNMENT));
}
else
{
// 메모리 풀에서 꺼내옴
header = _poolTable[allocSize]->Pop();
}
#endif
// MemoryHeader에 정보 기입
return MemoryHeader::AttachHeader(header, allocSize);
}
void Memory::Release(void* ptr)
{
MemoryHeader* header = MemoryHeader::DetachHeader(ptr);
const int32 allocSize = header->allocSize;
ASSERT_CRASH(allocSize > 0);
#ifdef _STOMP
StompAllocator::Release(header);
#else
if (allocSize > MAX_ALLOC_SIZE)
{
// 메모리 풀링 최대 크기를 벗어나면 일반 해제
::_aligned_free(header);
}
else
{
// 메모리 풀에 반납
_poolTable[allocSize]->Push(header);
}
#endif
}
class Knight
{
public:
int32 _hp = rand() % 1000;
};
class Monster
{
public:
int64 _id = 0;
};
int main()
{
Knight* knights[100];
for (int32 i = 0; i < 100; i++)
knights[i] = ObjectPool<Knight>::Pop();
for (int32 i = 0; i < 100; i++)
{
ObjectPool<Knight>::Push(knights[i]);
knights[i] = nullptr;
}
// 수동으로 관리
//Knight*k = ObjectPool<Knight>::Pop();
//ObjectPool<Knight>::Push(k);
// 스마트 포인터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관리
// 기본 new delete 사용
//shared_ptr<Knight> sptr = make_shared<Knight>();
// 오브젝트 풀링 사용
// shared_ptr<Knight> sptr = { ObjectPool<Knight>::Pop(), ObjectPool<Knight>::Push(k); };
shared_ptr<Knight> sptr = ObjectPool<Knight>::MakeShared();
// 메모리 풀링 사용
shared_ptr<Knight> sptr2 = MakeShared<Knight>();
}
TypeCast
static_cast
는 잘못 사용시 메모리 오염이 발생dynamic_cast
는 잘못된 사용은 방지할 수 있으나 성능이 좋지 않음
따라서 주로 static_cast
를 이용하는데,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타입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
#include "Types.h"
#pragma region TypeList
template<typename... T>
struct TypeList;
template<typename T, typename U>
struct TypeList<T, U>
{
using Head = T;
using Tail = U;
};
template<typename T, typename... U>
struct TypeList<T, U...>
{
using Head = T;
using Tail = TypeList<U...>;
};
#pragma endregion
#pragma region Length
template<typename T>
struct Length;
template<>
struct Length<TypeList<>>
{
enum { value = 0 };
};
template<typename T, typename... U>
struct Length<TypeList<T, U...>>
{
enum { value = 1 + Length<TypeList<U...>>::value };
};
#pragma endregion
#pragma region TypeAt
template<typename TL, int32 index>
struct TypeAt;
template<typename Head, typename... Tail>
struct TypeAt<TypeList<Head, Tail...>, 0>
{
using Result = Head;
};
template<typename Head, typename... Tail, int32 index>
struct TypeAt<TypeList<Head, Tail...>, index>
{
using Result = typename TypeAt<TypeList<Tail...>, index - 1>::Result;
};
#pragma endregion
#pragma region IndexOf
template<typename TL, typename T>
struct IndexOf;
template<typename... Tail, typename T>
struct IndexOf<TypeList<T, Tail...>, T>
{
enum { value = 0 };
};
template<typename T>
struct IndexOf<TypeList<>, T>
{
enum { value = -1 };
};
template<typename Head, typename... Tail, typename T>
struct IndexOf<TypeList<Head, Tail...>, T>
{
private:
enum { temp = IndexOf<TypeList<Tail...>, T>::value };
public:
enum { value = (temp == -1) ? -1 : temp + 1 };
};
#pragma endregion
TypeList
는 컴파일시 크기가 정해짐
#pragma region Conversion
template<typename From, typename To>
class Conversion
{
private:
using Small = __int8;
using Big = __int32;
static Small Test(const To&) { return 0; }
static Big Test(...) { return 0; }
static From MakeFrom() { return 0; }
public:
enum
{
exists = sizeof(Test(MakeFrom())) == sizeof(Small)
};
};
#pragma endregion
Conversion
: From
에서 To
로 변환이 가능한지를 판별
#pragma region TypeCast
template<int32 v>
struct Int2Type
{
enum { value = v };
};
template<typename TL>
class TypeConversion
{
public:
enum
{
length = Length<TL>::value
};
TypeConversion()
{
MakeTable(Int2Type<0>(), Int2Type<0>());
}
template<int32 i, int32 j>
static void MakeTable(Int2Type<i>, Int2Type<j>)
{
using FromType = typename TypeAt<TL, i>::Result;
using ToType = typename TypeAt<TL, j>::Result;
if (Conversion<const FromType*, const ToType*>::exists)
s_convert[i][j] = true;
else
s_convert[i][j] = false;
MakeTable(Int2Type<i>(), Int2Type<j + 1>());
}
template<int32 i>
static void MakeTable(Int2Type<i>, Int2Type<length>)
{
MakeTable(Int2Type<i + 1>(), Int2Type<0>());
}
template<int j>
static void MakeTable(Int2Type<length>, Int2Type<j>)
{
}
static inline bool CanConvert(int32 from, int32 to)
{
static TypeConversion conversion;
return s_convert[from][to];
}
public:
static bool s_convert[length][length];
};
template<typename TL>
bool TypeConversion<TL>::s_convert[length][length];
template<typename To, typename From>
To TypeCast(From* ptr)
{
if (ptr == nullptr)
return nullptr;
using TL = typename From::TL;
if (TypeConversion<TL>::CanConvert(ptr->_typeId, IndexOf<TL, remove_pointer_t<To>>::value))
return static_cast<To>(ptr);
return nullptr;
}
template<typename To, typename From>
shared_ptr<To> TypeCast(shared_ptr<From> ptr)
{
if (ptr == nullptr)
return nullptr;
using TL = typename From::TL;
if (TypeConversion<TL>::CanConvert(ptr->_typeId, IndexOf<TL, remove_pointer_t<To>>::value))
return static_pointer_cast<To>(ptr);
return nullptr;
}
template<typename To, typename From>
bool CanCast(From* ptr)
{
if (ptr == nullptr)
return false;
using TL = typename From::TL;
return TypeConversion<TL>::CanConvert(ptr->_typeId, IndexOf<TL, remove_pointer_t<To>>::value);
}
template<typename To, typename From>
bool CanCast(shared_ptr<From> ptr)
{
if (ptr == nullptr)
return false;
using TL = typename From::TL;
return TypeConversion<TL>::CanConvert(ptr->_typeId, IndexOf<TL, remove_pointer_t<To>>::value);
}
#pragma endregion
#define DECLARE_TL using TL = TL; int32 _typeId;
#define INIT_TL(Type) _typeId = IndexOf<TL, Type>::value;
TypeCast
: 타입끼리 변환이 가능한지를 테이블을 만들어 판별
- 테이블은 미리 만들어지기 때문에 추후 계속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
shared_ptr
를 사용하는 버전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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