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ader-Writer Lock
/*----------------
RW SpinLock
-----------------*/
/*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[WWWWWWWW][WWWWWWWW][RRRRRRRR][RRRRRRRR]
W : WriteFlag (Exclusive Lock Owner ThreadId)
R : ReadFlag (Shared Lock Count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*/
// W -> R (O)
// R -> W (x)
class Lock
{
enum : uint32
{
ACQUIRE_TIMEOUT_TICK = 10000,
MAX_SPIN_COUNT = 5000,
WRITE_THREAD_MASK = 0xFFFF'0000,
READ_COUNT_MASK = 0x0000'FFFF,
EMPTY_FLAG = 0x0000'0000
};
public:
void WriteLock();
void WriteUnlock();
void ReadLock();
void ReadUnlock();
private:
Atomic<uint32> _lockFlag = EMPTY_FLAG;
uint16 _writeCount = 0;
};
/*----------------
LockGuards
-----------------*/
class ReadLockGuard
{
public:
ReadLockGuard(Lock& lock) : _lock(lock) { _lock.ReadLock(); }
~ReadLockGuard() { _lock.ReadUnlock(); }
private:
Lock& _lock;
};
class WriteLockGuard
{
public:
WriteLockGuard(Lock& lock) : _lock(lock) { _lock.WriteLock(); }
~WriteLockGuard() { _lock.WriteUnlock(); }
private:
Lock& _lock;
};
void Lock::WriteLock()
{
// 동일한 쓰레드가 소유하고 있다면 무조건 성공
const uint32 lockThreadId = (_lockFlag.load() & WRITE_THREAD_MASK) >> 16;
if (LThreadId == lockThreadId)
{
_writeCount++;
return;
}
// 아무도 소유 및 공유하고 있지 않을 때, 경합해서 소유권을 얻음
const int64 beginTick = ::GetTickCount64();
const uint32 desired = ((LThreadId << 16) & WRITE_THREAD_MASK);
while (true)
{
for (uint32 spinCount = 0; spinCount < MAX_SPIN_COUNT; spinCount++)
{
uint32 expected = EMPTY_FLAG;
if (_lockFlag.compare_exchange_strong(OUT expected, desired))
{
_writeCount++;
return;
}
}
if (::GetTickCount64() - beginTick >= ACQUIRE_TIMEOUT_TICK)
CRASH("LOCK_TIMEOUT");
this_thread::yield();
}
}
void Lock::WriteUnlock()
{
// ReadLock 다 풀기 전에는 WriteUnlock 불가능
if ((_lockFlag.load() & READ_COUNT_MASK) != 0)
CRASH("INVALID_UNLOCK_ORDER");
const int32 lockCount = --_writeCount;
if (lockCount == 0)
_lockFlag.store(EMPTY_FLAG);
}
void Lock::ReadLock()
{
// 동일한 쓰레드가 소유하고 있다면 무조건 성공
const uint32 lockThreadId = (_lockFlag.load() & WRITE_THREAD_MASK) >> 16;
if (LThreadId == lockThreadId)
{
_lockFlag.fetch_add(1);
return;
}
// 아무도 소유하고 있지 않을 때 경합해서 공유 카운트를 올림
const int64 beginTick = ::GetTickCount64();
while (true)
{
for (uint32 spinCount = 0; spinCount < MAX_SPIN_COUNT; spinCount++)
{
uint32 expected = (_lockFlag.load() & READ_COUNT_MASK);
if (_lockFlag.compare_exchange_strong(OUT expected, expected + 1))
return;
}
if (::GetTickCount64() - beginTick >= ACQUIRE_TIMEOUT_TICK)
CRASH("LOCK_TIMEOUT");
this_thread::yield();
}
}
void Lock::ReadUnlock()
{
if ((_lockFlag.fetch_sub(1) & READ_COUNT_MASK) == 0)
CRASH("MULTIPLE_UNLOCK");
}
Write
정보와 Read
정보를 하나의 int32
형 데이터에 비트플래그를 통해 묶어서 사용
WriteLock
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동일 쓰레드가 쓰거나 읽는 것은 허용
다른 쓰레드가 접근시 경합, MAX_SPIN_COUNT
만큼 시도 후 초과시 크래시
ReadLock
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동일 쓰레드가 읽는 것은 허용하지만, 쓰는 것은 허용하지 않음WriteLock
을 획득한 쓰레드가 없다면 다른 쓰레드들도 경합없이 ReadLock
을 획득할 수 있음
OUT
은 함수 실행 결과가 해당 변수로 설정됨을 나타내기 위한 플래그로 사용
DeadLock 탐지
그래프 구조를 이용하여 탐지
- 그래프 사이클을 DFS를 사용하여 판별
- 순방향 간선 / 교차 간선 / 역방향 간선
- 역방향 간선이 발견될 경우 사이클이 발생
// CoreGlobal.h
extern class DeadLockProfiler* GDeadLockProfiler;
// Lock.h
class ReadLockGuard
{
public:
ReadLockGuard(Lock& lock, const char* name) : _lock(lock), _name(name) { _lock.ReadLock(name); }
~ReadLockGuard() { _lock.ReadUnlock(_name); }
private:
Lock& _lock;
const char* _name;
};
// Lock.cpp
void Lock::ReadLock(const char* name)
{
#if _DEBUG
GDeadLockProfiler->PushLock(name);
#endif
...
}
// CoreMacro.h
#define READ_LOCK_IDX(idx) ReadLockGuard readLockGuard_##idx(_locks[idx], typeid(this).name());
// DeadLockProfiler.h
#include <stack>
#include <map>
#include <vector>
/*---------------------
DeadLockProfiler
---------------------*/
class DeadLockProfiler
{
public:
void PushLock(const char* name);
void PopLock(const char* name);
void CheckCycle();
private:
void Dfs(int32 index);
private:
unordered_map<const char*, int32> _nameTold;
unordered_map<int32, const char*> _IdToName;
stack<int32> _lockStack;
map<int32, set<int32>> _lockHistory;
Mutex _lock;
private:
vector<int32> _discoveredOrder; // 노드가 발견된 순서를 기록하는 배열
int32 _discoveredCount = 0; // 노드가 발견된 순서
vector<bool> _finished; // Dfs()가 종료되었는지 여부
vector<int32> _parent;
};
// DeadLockProfiler.cpp
#include "DeadLockProfiler.h"
void DeadLockProfiler::PushLock(const char* name)
{
LockGuard guard(_lock);
// 아이디를 찾거나 발급
int32 lockid = 0;
auto findit = _nameTold.find(name);
if (findit == _nameTold.end())
{
lockid = static_cast<int32>(_nameTold.size());
_nameTold[name] = lockid;
_IdToName[lockid] = name;
}
else
{
lockid = findit->second;
}
// 잡고있는 락이 있었다면
if (LLockStack.empty() == false)
{
// 기존에 발견되지 않은 케이스라면 데드락 여부를 다시 확인
const int32 previd = LLockStack.top();
if (lockid != previd)
{
set<int32>& history = _lockHistory[previd];
if (history.find(lockid) == history.end())
{
history.insert(lockid);
CheckCycle();
}
}
}
LLockStack.push(lockid);
}
void DeadLockProfiler::PopLock(const char* name)
{
LockGuard guard(_lock);
if (_lockStack.empty())
CRASH("MULTIPLE_UNLOCK");
int32 lockid = _nameTold[name];
if (_lockStack.top() != lockid)
CRASH("INVALID_UNLOCK")
_lockStack.pop();
}
void DeadLockProfiler::CheckCycle()
{
const int32 lockCount = static_cast<int32>(_nameTold.size());
_discoveredOrder = vector<int32>(lockCount, -1);
_discoveredCount = 0;
_finished = vector<bool>(lockCount, false);
_parent = vector<int32>(lockCount, -1);
for (int32 lockid = 0; lockid < lockCount; lockid++)
Dfs(lockid);
_discoveredOrder.clear();
_finished.clear();
_parent.clear();
}
void DeadLockProfiler::Dfs(int32 here)
{
if (_discoveredOrder[here] != -1)
return;
_discoveredOrder[here] = _discoveredCount++;
// 모든 인접한 정점을 순회
auto findit = _lockHistory.find(here);
if (findit == _lockHistory.end())
{
_finished[here] = true;
return;
}
set<int32>& nextSet = findit->second;
for (int32 there : nextSet)
{
// 아직 방문한 적이 없다면 방문
if (_discoveredOrder[there] == -1)
{
_parent[there] = here;
Dfs(there);
continue;
}
// here가 there보다 먼저 발견되었다면 there은 here의 후손 (순방향 간선)
if (_discoveredOrder[here] < _discoveredOrder[there])
continue;
// 순방향이 아니고, Dfs(there)이 아직 종료되지 않았다면 there은 here의 선조 (역방향 간선)
if (_finished[there] == false)
{
printf("%s -> %s\n", _IdToName[here], _IdToName[there]);
int32 now = here;
while (true)
{
printf("%s -> %s\n", _IdToName[_parent[now]], _IdToName[now]);
now = _parent[now];
if (now == there)
break;
}
CRASH("DEADLOCK_DETECTED");
}
}
_finished[here] = true;
}
unordered_map
을 사용하여 _nameToId
, IdToName
에 쓰레드 이름과 번호를 쌍으로 저장#if _DEBUG
로 디버그 모드에서만 데드락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인지를 확인
PushLock
함수에 들어온 쓰레드가 _nameToId
에 저장되어있는 쓰레드가 아닐경우 새로 저장_lockStack
스택을 확인하여 잡고있는 락이 존재하며 현재 쓰레드가 바로 이전에 락이 걸린 쓰레드가 아니고, _lockHistory
에도 저장되어있지 않을 경우 새롭게 넣어주면서 싸이클을 체크
CheckCycle
함수에서는 Dfs
를 사용하여 모든 정점들을 순회하며 그래프의 방향을 확인
연습문제
// 소수 구하기
bool IsPrime(int number)
{
if (number <= 1)
return false;
if (number == 2 || number == 3)
return true;
for (int i = 2; i < number; i++)
{
if (number % i == 0)
return false;
}
return true;
}
int CountPrime(int start, int end)
{
int count = 0;
for (int number = start; number <= end; number++)
{
if (IsPrime(number))
count++;
}
return count;
}
int main()
{
const int MAX_NUMBER = 100'0000;
// 1~MAX_NUMBER까지의 소수 개수
vector<thread> threads;
int coreCount = thread::hardware_concurrency();
int jobCount = (MAX_NUMBER / coreCount) + 1;
atomic<int> primeCount = 0;
for (int i = 0; i < coreCount; i++)
{
int start = (i * jobCount) + 1;
int end = min(MAX_NUMBER, ((i + 1) * jobCount));
threads.push_back(thread([start, end, &primeCount]()
{
primeCount += CountPrime(start, end);
}));
}
for (thread& t : threads)
t.join();
cout << primeCount << endl;
}
서로 공유하는 자원끼리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병렬 처리가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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