vector #1
STL(Standard Template Library) : 프로그래밍할 때 필요한 자료구조/알고리즘들을 템플릿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
- 컨테이너(Container) : 데이터를 저장하는 객체 (자료구조, Data Structure)
- 벡터(vector)는 컨테이너의 하위 개념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vector<int> v;
v.push_back(1);
v.push_back(2);
v.push_back(3);
v.push_back(4);
v.push_back(5);
const int size = v.size();
for (int i = 0; i < size; i++)
{
cout << v[i] << endl;
}
vector : 동적 배열
동적 배열은 어떻게 배열을 유동적으로 사용하는가?
- 메모리 할당시 여유분을 두고 할당함
- 여유분까지 꽉 찼을시 메모리를 증설함
여유분은 얼마나? 증설은 얼마나? 기존 데이터 처리는?
vector<int> v;
v.size(); // 실제 사용 데이터 개수
v.capacity(); // 어유분을 포함한 용량 개수
for (int i = 0; i < 1000; i++)
{
v.push_back(100);
cout << v.size() << " " << v.capacity() << endl;
}
v.push_back()
: 마지막 배열이 가리키는 메모리에 값 저장v.pop_back()
: 마지막 배열이 가리키는 메모리의 값을 제거v.front
, v.back()
: 처음 / 마지막 데이터 확인
capacity
는 컴파일러에 따라 1.5 ~ 2배씩 늘어남
메모리 증설시 여유분을 늘린 메모리 공간을 확보 후 기존의 메모리를 옮김
v.reserve()
함수를 사용하여 capacity
를 지정할 수 있음
v.clear()
등으로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삭제해도capacity
는 줄어들지 않음- 임시 벡터 생성 후 스왑하는 것으로
capacity
로 할당된 메모리까지 확실하게 날릴 수는 있음
v.resize()
함수를 사용하여 size
를 지정할 수 있음
- 이 때
capacity
도 자동으로 늘어남 v.push_back()
함수 사용시size
로 지정한 메모리 이후에 값이 저장되기 때문에v.resize()
로 지정한 메모리에는 각각 값을 대입해주어야 함vector<int> v(1000)
과 같이 생성과 동시에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음
벡터에 다른 벡터를 대입시 벡터가 가지고있던 모든 특성과 데이터가 복사됨
vector #2
반복자(Iterator) : 포인터와 유사한 개념, 컨테이너의 원소(데이터)를 가리키고 다음/이전 원소로 이동 가능
- 값 참조, 증감 연산자들이 연산자 오버로딩을 통해 지원됨
v.begin()
은 벡터의 시작 원소를,v.end()
는 벡터의 마지막 원소 바로 다음 주소를 가리키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함- 복사 과정을 거치지 않는 전위증감이 후위증감보다 성능이 좋음
iterator
는vector
뿐 아니라 다른 컨테이너에도 공통적으로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일반화하여 사용할 수 있음
int main()
{
vector<int> v(10);
for (vector<int>::size_type i = 0; i < v.size(); i++)
v[i] = i;
vector<int>::iterator it;
int* ptr;
it = v.begin();
ptr = &v[0];
cout << (*it) << endl;
cout << (*pt) << endl;
vector<int>::iterator itBegin = v.begin();
vector<int>::iterator itEnd = v.end();
for (vector<int>::iterator it = v.begin(); it != v.end(); ++it)
cout << (*it) << endl;
return 0;
}
vector<int>::const_iterator cit = v.cbegin()
의 형태로 const
처럼 사용 가능for (vector<int>::reverse_iterator it = v.rbegin(); it != v.rend(); ++it)
의 형태로 역순으로 사용 가능
vector #3
vector
같은 배열 구조의 경우 처음/중간 위치의 삽입/삭제가 상당히 비효율적임
끝 위치의 삽입/삭제는 아무런 문제 없이 효율적으로 작동함
모든 데이터들이 연속되어있기 때문에 임의 접근(random access)이 가능
v.insert(v.begin() + 2, 5);
의 형태로 중간에 삽입할 수 있음v.erase(v.begin() + 2);
의 형태로 중간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음
for (vector<int>::iterator it = v.begin(); it != v.end(); )
{
int data = *it;
if (data = 3)
it = v.erase();
else
++it;
}
위와 같이 이터레이터를 사용하는 도중에 erase()
, clear()
함수 등으로 조작할 경우 주의가 필요함
vector #4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<typename T>
class Iterator
{
public:
Iterator() : _ptr(nullptr) {}
Iterator(T* ptr) : _ptr(ptr) {}
Iterator& operator++()
{
_ptr++;
return *this;
}
Iterator operator++(int)
{
Iterator temp = *this;
_ptr++;
return temp;
}
Iterator& operator--()
{
_ptr--;
return *this;
}
Iterator operator--(int)
{
Iterator temp = *this;
_ptr--;
return temp;
}
Iterator operator+(const int count)
{
Iterator temp = *this;
temp._ptr += count;
return temp;
}
Iterator operator-(const int count)
{
Iterator temp = *this;
temp._ptr -= count;
return temp;
}
bool operator==(const Iterator& right) { return _ptr == right._ptr; }
bool operator!=(const Iterator& right) { return !(*this == right); }
T& operator*() { return *_ptr; }
public:
T* _ptr;
};
template<typename T>
class Vector
{
public:
Vector() : _data(nullptr), _size(0), _capacity(0) {}
~Vector()
{
if (_data)
delete[] _data;
}
void push_back(const T& val)
{
if (_size == _capacity)
{
int newcapacity = static_cast<int>(_capacity * 1.5);
if (newcapacity == _capacity)
newcapacity++;
reserve(newcapacity);
}
_data[_size] = val;
_size++;
}
void reserve(int capacity)
{
_capacity = capacity;
T* newData = new T[_capacity];
for (int i = 0; i < _size; i++)
newData[i] = _data[i];
if (_data)
delete[] _data;
_data = newData;
}
T& operator[](const int pos) { return _data[pos]; }
int size() { return _size; }
int capacity() { return _capacity; }
public:
typedef Iterator<T> iterator;
iterator begin() { return iterator(&_data[0]); }
iterator end() { return begin() + _size; }
private:
T* _data;
int _size;
int _capacity;
};
int main()
{
Vector<int> v;
//v.reserve(100);
for (int i = 0; i < 100; i++)
{
v.push_back(i);
cout << v.size() << " " << v.capacity() << endl;
}
for (int i = 0; i < v.size(); i++)
cout << v[i] << endl;
cout << "-------------------" << endl;
for (Vector<int>::iterator it = v.begin(); it != v.end(); ++it)
cout << (*it) << endl;
}
list #1
#include <list>
int main()
{
list<int> li;
for (int i = 0; i < 100; i++)
li.push_back(i);
int size = li.size();
int first = li.front();
int last = li.back();
list<int>::iterator itBegin = li.begin();
list<int>::iterator itEnd = li.end();
for (list<int>::iterator it = li.begin(); it != li.end(); ++it)
{
cout << (*it) << endl;
}
li.insert(itBegin, 100);
li.erase(li.begin());
li.pop_front();
li.remove(10);
return 0;
}
list
는 연결 리스트 구조
연결 리스트의 원소는 노드(node)라고 부름
각각의 노드가 불연속한 메모리 위치에 존재하며, 각 노드에 다음 노드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가 존재함
class Node
{
public:
Node* _next;
int data;
};
연결 리스트에는 단일 / 이중 / 원형 연결 리스트가 있음
이중 연결 리스트는 Node* _prev
데이터가 추가된 형태
원형 연결 리스트는 head
노드와 tail
노드가 연결되어있는 형태
list #2
데이터들이 연속되어있을 필요가 없으므로, 노드를 연결하는 포인터들의 주소를 변경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중간 삽입/삭제가 가능함
마찬가지로 처음/끝 부분의 삽입/삭제 역시 어렵지 않음
단, 임의 접근시 데이터들이 연속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를 한번에 찾아갈 수 없으며 따라서 노드를 타고 이동해야한다는 비효율이 발생함
벡터와는 달리 원소 삭제시 노드들을 새롭게 이어주기만 하면 되므로 remove()
함수를 지원함
STL에서의 list
에는 마지막 노드 다음에 더미 노드가 존재하여 end()
를 가리킴
이터레이터의 +
오퍼레이터가 정의되어있지 않음
중간 삽입/삭제의 처리 자체는 빠르지만, 해당 위치의 노드로 찾아가는 임의 접근은 느림
따라서 이미 특정 위치의 이터레이터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중간 삽입/삭제가 빠르다고 할 수 있음
list #3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list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<typename T>
class Node
{
public:
Node() : _next(nullptr), _prev(nullptr), _data(T()) {}
Node(const T& value) : _next(nullptr), _prev(nullptr), _data(value) {}
public:
Node* _next;
Node* _prev;
T _data;
};
template<typename T>
class Iterator
{
public:
Iterator() : _node(nullptr) {}
Iterator(Node<T>* node) : _node(node) {}
Iterator& operator++()
{
_node = _node->_next;
return *this;
}
Iterator operator++(int)
{
Iterator<T> temp = *this;
_node = _node->_next;
return temp;
}
Iterator& operator--()
{
_node = _node->_prev;
return *this;
}
Iterator operator--(int)
{
Iterator<T> temp = *this;
_node = _node->_prev;
return temp;
}
T& operator*()
{
return _node->_data;
}
bool operator==(const Iterator& right)
{
return _node == right._node;
}
bool operator!=(const Iterator& right)
{
return _node != right._node;
}
public:
Node<T>* _node;
};
template<typename T>
class List
{
public:
List() : _size(0)
{
_header = new Node<T>();
_header->_next = _header;
_header->_prev = _header;
}
~List()
{
while (_size > 0)
pop_back();
delete _header;
}
void push_back(const T& value)
{
AddNode(_header, value);
}
Node<T>* AddNode(Node<T>* before, const T& value)
{
Node<T>* node = new Node<T>(value);
Node<T>* prevNode = before->_prev;
prevNode->_next = node;
node->_prev = prevNode;
node->_next = before;
before->_prev = node;
_size++;
return node;
}
void pop_back()
{
RemoveNode(_header->_prev);
}
Node<T>* RemoveNode(Node<T>* node)
{
Node<T>* prevNode = node->_prev;
Node<T>* nextNode = node->_next;
prevNode->_next = nextNode;
nextNode->_prev = prevNode;
delete node;
_size--;
return nextNode;
}
int size() { return _size; }
public:
typedef Iterator<T> iterator;
iterator begin() { return iterator(_header->_next); }
iterator end() { return iterator(_header); }
iterator insert(iterator it, const T& value)
{
return iterator(AddNode(it._node, value));
}
iterator erase(iterator it)
{
return iterator(RemoveNode(it._node));
}
public:
Node<T>* _header;
int _size;
};
int main()
{
List<int> li;
List<int>::iterator eraseit;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{
if (i == 5)
eraseit = li.insert(li.end(), i);
else
li.push_back(i);
}
li.pop_back();
li.erase(eraseit);
for (List<int>::iterator it = li.begin(); it != li.end(); ++it)
cout << (*it) << endl;
}
deque
deque
: double-ended queue
vector
,list
와 마찬가지로 시퀀스 컨테이너(Sequence Contatiner)에 속함- 시퀀스 컨테이너 : 데이터가 삽입 순서대로 나열되는 형태
- 블록별로 메모리가 저장되는 구조를 가지고있으며, 블록 내의 원소들은 메모리가 연속되어있으나 블록끼리는 메모리가 불연속적임
int main()
{
deque<int> dq;
dq.push_back(1);
dq.push_front(2);
cout << dq[0] << endl;
return 0;
}
처음/끝 부분의 삽입/삭제가 벡터보다 빠르게 동작함
중간 삽입/삭제는 벡터와 같이 비효율적으로 동작
블록별로 카운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임의접근이 가능함
map #1
벡터, 리스트같은 선형 자료구조는 원하는 조건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
따라서 연관 컨테이너 형태의 자료구조를 사용
map
: 균형 이진 트리(AVL) 구조, 노드 기반
class Player
{
public:
Player() : _playerid(0) {}
Player(int playerid) : _playerid(playerid) {}
public:
int _playerid;
}
class Node
{
public:
Node* _left;
Node* _right;
int _key;
Player* _value;
};
int main()
{
map<int, int> m; // (Key, Value)
for (int i = 0; i < 100000; i++)
m.insert(pair<int, int>(i, i * 100));
for (int i = 0; i < 50000; i++)
{
int randomValue = rand() % 50000;
m.erase(randomValue);
}
map<int, int>::iterator findit = m.find(10000);
if (findit != m.end())
cout << "찾음" << endl;
else
cout << "못찾음" << endl;
}
map #2
erase()
의 경우 삭제한 횟수를 리턴값으로 반환
같은 키의 값을 중복 삭제시에도 카운트값만 달라질 뿐 문제는 발생하지 않음
insert()
의 경우 중복된 키값을 생성할시 요청이 무시됨pair<map<datatype, datatype>::iterator, bool>
을 반환
iterator
는 삽입한 키에 해당하는 이터레이터bool
은 삽입의 성공 혹은 실패 여부
for (map<int, int>::iterator it = m.begin(); it != m.end(); ++it)
{
pair<const int, int>* p = (*it);
int key = p.first; // == it->first
int value = p.second; // == it->second
}
map<int, int>::iterator findit = m.find(10000);
if (findit !- m.end())
findit->second = 20000;
else
m.insert(make_pair(10000, 200));
m[5] = 500;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cout << m[i] << endl;
[]
연산자 사용시 대입을 하지 않더라도 (Key, Value) 형태의 데이터가 추가됨
set, multimap, multiset
multimap
: map
에서 중복키를 허용
int main()
{
multimap<int, int> mm;
mm.insert(make_pair(1, 100));
mm.insert(make_pair(1, 200));
mm.erase(1);
pair<mulitimap<int, int>::iterator, multimap<int, int> itPair;
itPair = mm.equal_range(1);
for(mulitimap<int, int>::iterator it = itPair.first, it != itPair.second, ++it)
cout << it->fisrt << " " << it->second << endl;
return 0;
}
multimap
에서 erase()
할시 해당 키에 속하는 모든 값을 삭제함equal_range()
함수로 특정 키에 해당하는 첫번째 값의 이터레이터와 마지막 값 다음 이터레이터를 구할 수 있음
따로 구할 경우에는 lower_bound()
, upper_bound()
함수 사용
int main()
{
multiset<int> ms;
ms.insert(100);
ms.insert(100);
multiset<int>::iterator findit = mm.find(100);
pair<mulitiset<int, int>::iterator, multimap<int, int> itPair; ms.equal_range(100);
for (multiset<int>::iterator it = itPair.first, it != itPair.second, ++it)
cout << *it << endl;
}
set
: map
과 거의 동일하나 Key
값이 Value
가 됨multiset
: set
에서 중복키를 허용
연습문제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srand(static_cast<unsigned int>(time(nullptr)));
vector<int> v;
for (int i = 0; i < 100; i++)
{
int num = rand() % 100;
v.push_back(num);
}
cout << 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;
{
int number = 50;
bool found = false;
vector<int>::iterator it;
for (it = v.begin(); it != v.end(); ++it)
{
if ((*it) == number)
{
found = true;
cout << "found" << endl;
break;
}
}
cout << (*it) << endl;
}
cout << 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;
{
bool found = false;
vector<int>::iterator it;
for (it = v.begin(); it != v.end(); ++it)
{
if ((*it) % 11 == 0)
{
found = true;
cout << "found" << endl;
break;
}
cout << (*it) << endl;
}
}
cout << 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;
{
int count = 0;
vector<int>::iterator it;
for (it = v.begin(); it != v.end(); ++it)
{
if ((*it) % 2 == 1)
count++;
}
cout << count << endl;
}
cout << 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;
{
vector<int>::iterator it;
for (it = v.begin(); it != v.end(); ++it)
cout << (*it) << endl;
cout << "---------------after change-------------\n";
for (it = v.begin(); it != v.end(); ++it)
{
(*it) *= 3;
cout << (*it) << endl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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