분기문
int main()
{
if (isDead)
cout << "몬스터를 처치했습니다." << endl;
if (isDead)
cout << "몬스터를 처치했습니다." << endl;
else
{
if (hp <= 20)
cout << "몬스터가 도망가고있습니다." << endl;
else
cout << "몬스터가 반격했습니다." << endl;
}
if (isDead)
cout << "몬스터를 처치했습니다." << endl;
else if (hp <= 20)
cout << "몬스터가 도망가고있습니다." << endl;
else
cout << "몬스터가 반격했습니다." << endl;
}
실행문이 여러개인 경우 중괄호로 묶어서 사용if
문이 중첩될 경우 if-elseif
문으로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
int main()
{
const int ROCK = 0;
const int PAPER = 1;
const int SCISSORS = 2;
int input = 40;
if (input == ROCK)
cout << "바위를 냈습니다." << endl;
else if (input == PAPER)
cout << "보를 냈습니다." << endl;
else if (input == SCISSORS)
cout << "가위를 냈습니다." << endl;
else
cout << "뭘 낸겁니까?" << endl;
switch(input)
{
case ROCK:
cout << "바위를 냈습니다." << endl;
break;
case PAPER:
cout << "보를 냈습니다." << endl;
break;
case SCISSORS:
cout << "가위를 냈습니다." << endl;
break;
default:
cout << "뭘 낸겁니까?" << endl;
}
}
조건문이 여러개인 경우 `switch-case-break`문을 사용할 수도 있음
반복문
int main()
{
int count = 0;
while (count < 5)
{
cout << "Hello World" << endl;
count++;
}
do
{
cout << "Hello World" << endl;
count++;
} while (count < 5);
}
무한루프 발생에 주의do-while
문은 조건식이 참이 아니더라도 최소한 한번은 실행문을 실행함
for (int count = 0; count < 5; count++)
{
cout << "Hello World" << endl;
}
while
과 for
문은 기능적으로 완벽하게 호환 가능함
int main()
{
int round = 1;
int hp = 100;
int damage = 10;
while (true)
{
hp -= damage;
if (hp < 0)
hp = 0;
cout << "Round " << round << " 몬스터 체력" << hp << endl;
if (hp == 0)
{
cout << "몬스터 처치!" << endl;
}
if (round == 5)
{
cout << "제한 라운드 종료" << endl;
break;
}
}
for (int count = 1; count <= 10; count++)
{
bool isEven = ((count % 2) == 0);
if (isEven)
continue;
cout << count << endl;
}
}
break
와 continue
로 반복문의 제어가 가능함
연습문제 (별찍기와 구구단)
// exercise1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int n;
cout << "정수 입력 : ";
cin >> n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for (int j = 0; j < n; j++)
cout << '*';
cout << endl;
}
}
// exercise2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int n;
cout << "정수 입력 : ";
cin >> n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for (int j = 0; j <= i; j++)
cout << '*';
cout << endl;
}
}
// exercise3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int n;
cout << "정수 입력 : ";
cin >> n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for (int j = n; j > i; j--)
cout << '*';
cout << endl;
}
}
가위바위보
// rokc-scissors-paper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pr(int n);
void win_p(int win, int total);
int main()
{
int you, com;
int win = 0, total = 0;
while(1)
{
srand(time(0));
cout << "가위(1) 바위(2) 보(3) 골라주세요!\n";
cout << "현재 승률 : ";
win_p(win, total);
cin >> you;
if (!(you >= 1 && you <= 3))
{
cout << "잘못된 값을 입력하였습니다.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\n";
break;
}
com = 1 + rand() % 3;
if (you == com)
{
pr(you);
cout << "(님) vs ";
pr(com);
cout << "(컴퓨터)" << " 비겼습니다.\n";
}
else if (you == com % 3 + 1)
{
pr(you);
cout << "(님) vs ";
pr(com);
cout << "(컴퓨터)" << " 이겼습니다.\n";
win++;
}
else
{
pr(you);
cout << "(님) vs ";
pr(com);
cout << "(컴퓨터)" << " 졌습니다.\n";
}
total++;
}
}
void pr(int n)
{
const int SCISSORS = 1;
const int ROCK = 2;
const int PAPER = 3;
switch(n)
{
case SCISSORS:
cout << "가위";
break;
case ROCK:
cout << "바위";
break;
case PAPER:
cout << "보";
break;
}
}
void win_p(int win, int total)
{
if (total == 0)
cout << "없음\n";
else
cout << win * 100 / total << endl;
}
열거형
enum
{
ENUM_SCISSORS,
ENUM_ROCK,
ENUM_PAPER
};
열거형으로 여러 상수들을 한번에 정의할 수 있음const
와는 달리 초기값 설정이 필요하지 않으며, 초기값이 지정되지 않았을 시 첫 값을 0으로 둠
두번째 값부터는 이전 값 + 1으로 정의됨
const
로 상수를 정의할 경우, 경우에 따라 해당 상수들이 메모리에 저장되어 메모리 공간이 낭비될 수 있음
열거형으로 상수를 정의한 경우 메모리 공간을 차지하지 않음
#define DEFINE_SCISSORS 1
#define DEFINE_TEST cout << "Hello World" << endl;
#
은 전처리 지시문을 나타냄#define
은 매크로를 만드는 키워드로, 선언한 매크로를 전처리 과정에서 통째로 대체함
사용 우선순위는 가장 낮으며 권장되지 않음
'개인공부 > Rookiss C++ 프로그래밍 입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 6 - 객체지향 여행 (0) | 2023.03.29 |
---|---|
Chapter 5 - 포인터 (0) | 2023.03.29 |
Chapter 4 - 함수 (0) | 2023.03.29 |
Chapter 2 - 데이터 갖고 놀기 (0) | 2023.03.29 |
Chapter 1 - 어셈블리 언어 입문 (0) | 2023.03.29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