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MRsvll7hrM
https://github.com/jacking75/edu_cpp_IOCP
위 링크의 IOCP 실습 자료를 통해 공부
단, IOCP 관련 지식은 따로 습득해야 링크의 단계별 실습을 따라갈 수 있음
기초적인 IOCP 에코 서버 구현
//main.cpp
#include "IOCompletionPort.h"
const UINT16 SERVER_PORT = 11021;
const UINT16 MAX_CLIENT = 100;
int main()
{
IOCompletionPort ioCompletionPort;
//소켓 초기화
ioCompletionPort.InitSocket();
//소켓 서버 등록
ioCompletionPort.BindandListen(SERVER_PORT);
ioCompletionPort.StartServer(MAX_CLIENT);
std::cout << "아무 키나 누를 때까지 대기\n";
getchar();
ioCompletionPort.DestroyThread();
return 0;
}
IOCompletionPort 클래스의 멤버변수들
class IOCompletionPort
{
private:
// 클라이언트 정보 저장 구조체
std::vector<stClientInfo> mClientInfos;
//리슨 소켓
SOCKET mListenSocket = INVALID_SOCKET;
//접속중인 클라이언트 수
int mClientCnt = 0;
//IO Worker 쓰레드
std::vector<std::thread> mIOWorkerThreads;
//Accpet 쓰레드
std::thread mAccepterThread;
//CompletionPort 객체 핸들
HANDLE mIOCPHandle = INVALID_HANDLE_VALUE;
//작업 쓰레드 동작 플래그
bool mIsWorkerRun = true;
//접속 쓰레드 동작 플래그
bool mIsAccepterRun = true;
...
}
Main 함수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각 함수를 설명
- InitSocket()
- 가장 먼저 Winsock 사용을 위한 WSAStartup() 함수 호출
- WSASocket() 함수로 서버 리슨소켓 생성
//소켓 초기화
bool InitSocket()
{
WSADATA wsaData;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{
std::cout << "WSAStartup() Error : " << WSAGetLastError() << std::endl;
return false;
}
SOCKET mListenSocket = WSASocket(AF_INET, SOCK_STREAM, IPPROTO_TCP, NULL, NULL, WSA_FLAG_OVERLAPPED);
if (INVALID_SOCKET == mListenSocket)
{
std::cout << "WSASocket() Error : " << WSAGetLastError() << std::endl;
return false;
}
std::cout << "socket init success\n";
return true;
}
- BindandListen()
- bind() 함수와 listen() 함수를 통한 서버 소켓 기본작업 수행
bool BindandListen(int nBindPort)
{
SOCKADDR_IN stServerAddr;
stServerAddr.sin_family = AF_INET;
stServerAddr.sin_port = htons(nBindPort);
stServer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if (bind(mListenSocket, (SOCKADDR*)&stServerAddr, sizeof(SOCKADDR_IN)) == SOCKET_ERROR)
{
std::cout << "bind() Error : " << WSAGetLastError() << std::endl;
return false;
}
if (listen(mListenSocket, 5) == SOCKET_ERROR)
{
std::cout << "listen() Error : " << WSAGetLastError() << std::endl;
return false;
}
std::cout << "server registration success\n";
return true;
}
- StartServer()
- CreateClient() 함수로 클라이언트 생성
- CreateIoCompletionPort() 함수로 IOCP 오브젝트 핸들 생성
- CreateWorkerThread()로 I/O 작업을 처리할 작업자 쓰레드 생성
- CreateAccepterThread()로 사용자 접속을 처리할 쓰레드 생성
//접속 요청 수락, 메시지 처리
bool StartServer(const UINT32 maxClientCount)
{
CreateClient(maxClientCount);
mIOCPHandle = CreateIoCompletionPort(INVALID_HANDLE_VALUE, NULL, NULL, MAX_WORKERTHREAD);
if (mIOCPHandle == NULL)
{
std::cout << "CreateIoCompletionPort() Error : " << GetLastError() << std::endl;
return false;
}
if (CreateWorkerThread() == false)
{
return false;
}
if (CreateAccepterThread() == false)
{
return false;
}
std::cout << "Server start\n";
return true;
}
- CreateClient()
- emplace_back()
C++11에서 추가된 멤버함수, push_back()과 마찬가지로 vector의 요소 끝에 원소를 추가
단, 객체를 받는 것이 아닌 삽입할 객체의 생성자에 사용되는 인자를 받아 vector 내에서 직접 객체를 생성
따라서 임시 객체 생성 및 파괴 과정을 거치지 않아 성능상 유리함 - ZeroMemory
Window에서 사용되는 매크로, 메모리 영역이 0으로 채워지는것이 명시되어있는 점을 제외하고는 memset()과 동일하게 동작(내부적으로 memset() 호출)
- emplace_back()
void CreateClient(const UINT32 maxClientCount)
{
for (UINT32 i = 0; i < maxClientCount; ++i)
{
mClientInfos.emplace_back();
}
}
//클라이언트 정보 구조체
struct stClientInfo
{
SOCKET m_socketClient; //Client 소켓
stOverlappedEx m_stRecvOverlappedEx; //Recv Overlapped I/O 작업 위한 변수
stOverlappedEx m_stSendOverlappedEx; //Send OVerlapped I/O 작업 위한 변수
stClientInfo()
{
ZeroMemory(&m_stRecvOverlappedEx, sizeof(stOverlappedEx));
ZeroMemory(&m_stSendOverlappedEx, sizeof(stOverlappedEx));
m_socketClient = INVALID_SOCKET;
}
};
//WSAOVERLAPPED 구조체 확장
struct stOverlappedEx
{
WSAOVERLAPPED m_wsaOverlapped; //OVERLAPPED 구조체
SOCKET m_socketClient; //클라이언트 소켓
WSABUF m_wsaBuf; //Overlapped I/O 작업 버퍼
char m_szBuf[MAX_SOCKBUF]; //데이터 버퍼
IOOperation m_eOperation; //작업 동작 종류
};
- CreateWorkerThread()
- 쓰레드 생성에 lambda 표현식을 사용, [this]로 람다식이 속하는 클래스 오브젝트를 참조로 캡쳐
- WorkerThread()
- GetQueuedCompletionStatus() 함수로 Completion Port(예제에서는 mIOCPHandle 변수로 지정)에 지정되어있는 소켓을 감시
- AccepterThread()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을 Completion Port에 등록할 때 사용한 ConpletionKey를 pClientInfo로 받아와서 사용
- 비동기 입출력 함수 호출시 사용한 OVERLAPPED 구조체를 lpOverlapped로 받아옴
- 마지막 인자가 INFINITE이므로 입출력 완료 패킷이 생성되어 운영체제가 쓰레드를 깨울 때까지 무한정 대기함
- GetQueuedCompletionStatus() 함수 결과에 따른 케이스 처리 (추후 보완 필요)
- 'bSuccess == TRUE && dwIoSize == 0 && lpOverlapped == NULL' 인 경우
I/O 작업이 완료된 상태이므로 쓰레드 종료 - 'bSuccess == FALSE && lpOverlapped == NULL'
completion port에 완료된 I/O 작업이 없으므로 다시 GetQueuedCompletionStatus()로 돌아가 대기 - 'bSuccess == FALSE && lpOverlapped != NULL' 인 경우
GetQueuedConpletionStatus() 함수에 에러가 발생한 상황이므로 클라이언트 접속 해제
GetLastError() 함수로 에러 사항을 확인할 수도 있음 - 'bSuccess == TRUE && dwIoSize == 0 && lpOverlapped != NULL' 인 경우
zero-byte operation, 클라이언트 접속 해제
- 'bSuccess == TRUE && dwIoSize == 0 && lpOverlapped == NULL' 인 경우
- 처리한 비동기 I/O 작업의 종류에 따른 처리
- Recv라면 수신한 정보 출력 후 SendMsg() 함수로 에코, BindRecv() 함수로 다시 Recv
- Send라면 송신한 정보만 출력
- GetQueuedCompletionStatus() 함수로 Completion Port(예제에서는 mIOCPHandle 변수로 지정)에 지정되어있는 소켓을 감시
- CloseSocket()
- 오류가 발생했을 때 강제 종료
- struct linger : TCP 소켓 옵션인 SO_LINGER에 사용되는 구조체
l_onoff - Linger 옵션 온오프 플래그 / l_linger - 옵션 활성화시 기다리는 시간
- l_onoff == 0
소켓의 디폴트값, 소켓 버퍼에 남아있는 모든 데이터를 전송하는 일반적인 소켓의 정상 종료 - l_onoff > 0, l_linger == 0
close() 함수 호출시 상대방에게 RST 패킷을 전송, 소켓 버퍼에 남아있는 데이터를 버리는 비정상 종료가 이루어짐 - l_onoff > 0, l_linger > 0
close() 함수 호출 후 송신 버퍼에 남아있는 데이터와 FIN 패킷을 전송
이후 지정된 시간동안 대기, 시간 안에 FIN_ACK 패킷을 받지 못하면 EWOLULDBLOCK 반
- l_onoff == 0
//worker 쓰레드 생성
bool CreateWorkerThread()
{
for (int i = 0; i < MAX_WORKERTHREAD; i++)
{
mIOWorkerThreads.emplace_back([this]() {WorkerThread(); });
}
std::cout << "WorkerThread start...\n";
return true;
}
//worker Thread
void WorkerThread()
{
stClientInfo* pClientInfo = NULL;
BOOL bSuccess = TRUE;
DWORD dwIoSize = 0;
LPOVERLAPPED lpOverlapped = NULL;
while (mIsWorkerRun)
{
bSuccess = GetQueuedCompletionStatus(mIOCPHandle, &dwIoSize, (PULONG_PTR)&pClientInfo, &lpOverlapped, INFINITE);
//쓰레드 종료 메시지 처리
if (bSuccess == TRUE && dwIoSize == 0 && lpOverlapped == NULL)
{
mIsWorkerRun = false;
continue;
}
if (lpOverlapped == NULL)
{
continue;
}
// 클라이언트 접속 해제
if (bSuccess == FALSE || (dwIoSize == 0 && bSuccess == TRUE))
{
std::cout << "socket " << (int)pClientInfo->m_socketClient << " disconnected\n";
CloseSocket(pClientInfo);
continue;
}
stOverlappedEx* pOverlappedEx = (stOverlappedEx*)lpOverlapped;
//Overlapped I/O Recv
if (pOverlappedEx->m_eOperation == IOOperation::RECV)
{
pOverlappedEx->m_szBuf[dwIoSize] = NULL;
std::cout << "Recv Bytes : " << dwIoSize << ", msg : " << pOverlappedEx->m_szBuf << std::endl;
//echo
SendMsg(pClientInfo, pOverlappedEx->m_szBuf, dwIoSize);
BindRecv(pClientInfo);
}
//Overlapped I/O Send
else if (pOverlappedEx->m_eOperation == IOOperation::SEND)
{
std::cout << "Send Bytes : " << dwIoSize << ", msg : " << pOverlappedEx->m_szBuf << std::endl;
}
else
{
std::cout << "socket " << (int)pClientInfo->m_socketClient << " exception";
}
}
}
//소켓 연결 종료
void CloseSocket(stClientInfo* pClientInfo, bool bIsForce = false)
{
// SO_DONTLINGER로 설정
struct linger stLinger = { 0, };
// SO_LINGER, timeout = 0으로 설정하여 강제 종료, 데이터 손실이 있을 수 있음
if (bIsForce == true)
{
stLinger.l_onoff = 1;
}
shutdown(pClientInfo->m_socketClient, SD_BOTH);
setsockopt(pClientInfo->m_socketClient, SOL_SOCKET, SO_LINGER, (char*)&stLinger, sizeof(stLinger));
closesocket(pClientInfo->m_socketClient);
pClientInfo->m_socketClient = INVALID_SOCKET;
}
- CreateAccepterThread()
- 쓰레드 생성에 lambda 표현식을 사용, [this]로 람다식이 속하는 클래스 오브젝트를 참조로 캡쳐
- AccepterThread()
- accept() 함수에서 서버로의 연결 요청이 들어올 때까지 대기
- accept 성공 후 BindIOCompletionPort() 함수에서 Completion Port에 클라이언트 등록
- BindRecv() 함수에서 Recv 요청
//accept요청 처리 쓰레드 생성
bool CreateAccepterThread()
{
mAccepterThread = std::thread([this]() {AccepterThread(); });
std::cout << "AccepterThread start...\n";
return true;
}
//사용자 접속 쓰레드
void AccepterThread()
{
SOCKADDR_IN stClientAddr;
int nAddrLen = sizeof(SOCKADDR_IN);
while (mIsAccepterRun)
{
stClientInfo* pClientInfo = GetEmptyClientInfo();
if (pClientInfo == NULL)
{
std::cout << "Client Full Error\n";
return;
}
pClientInfo->m_socketClient = accept(mListenSocket, (SOCKADDR*)&stClientAddr, &nAddrLen);
if (pClientInfo->m_socketClient == INVALID_SOCKET)
{
continue;
}
//I/O Completion Port 객체와 소켓 연결
if (BindIOCOmpletionPort(pClientInfo) == false)
{
return;
}
//Recv Overlapped I/O 작업 요청
if (BindRecv(pClientInfo) == false)
{
return;
}
char clientIP[32] = { 0, };
inet_ntop(AF_INET, &(stClientAddr.sin_addr), clientIP, 32 - 1);
std::cout << "Client connect : IP(" << clientIP << ") SOCKET(" << (int)pClientInfo->m_socketClient << ")\n";
++mClientCnt;
}
}
//CompletionPort 객체와 소켓 연결
bool BindIOCompletionPort(stClientInfo* pClientInfo)
{
auto hIOCP = CreateIoCompletionPort((HANDLE)pClientInfo->m_socketClient, mIOCPHandle, (ULONG_PTR)(pClientInfo), 0);
if (hIOCP == NULL || hIOCP != mIOCPHandle)
{
std::cout << "CreateIoCompletionPort() Error : " << GetLastError() << std::endl;
return false;
}
return true;
}
//WSARecv overlapped I/O
bool BindRecv(stClientInfo* pClientInfo)
{
DWORD dwFlag = 0;
DWORD dwRecvNumBytes = 0;
pClientInfo->m_stRecvOverlappedEx.m_wsaBuf.len = MAX_SOCKBUF;
pClientInfo->m_stRecvOverlappedEx.m_wsaBuf.buf = pClientInfo->m_stRecvOverlappedEx.m_szBuf;
pClientInfo->m_stRecvOverlappedEx.m_eOperation = IOOperation::RECV;
if (WSARecv(pClientInfo->m_socketClient, &(pClientInfo->m_stRecvOverlappedEx.m_wsaBuf), 1,
&dwRecvNumBytes, &dwFlag, (LPWSAOVERLAPPED) & (pClientInfo->m_stRecvOverlappedEx), NULL) == SOCKET_ERROR
&& (WSAGetLastError() != ERROR_IO_PENDING))
{
std::cout << "WSARecv() Error : " << WSAGetLastError() << std::endl;
return false;
}
return true;
}
- DestroyThread()
- worker 쓰레드와 accepter 쓰레드들을 돌면서 join()
//생성되어있던 쓰레드 파괴
void DestroyThread()
{
mIsWorkerRun = false;
CloseHandle(mIOCPHandle);
for (auto& th : mIOWorkerThreads)
{
if (th.joinable())
{
th.join();
}
}
mIsAccepterRun = false;
closesocket(mListenSocket);
if (mAccepterThread.joinable())
{
mAccepterThread.join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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